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게시판 상세
"오후 1시부터 카카오톡·네이버앱에서 '잔여백신' 예약하세요"
제이에스마스크 (ip:) 평점 0점   작성일 2021-05-27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10

카카오·네이버,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잔여백신 조회·당일예약 서비스 제공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1992년 1월1일 이후 출생자는 접종 불가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오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앱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잔여백신을 조회하고 당일 예약 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됐다. 26일 대전 중구 한밭체육관에 설치된 예방접종센터에서 핸드폰 카카오앱을 통해 안내 문자가 보이고 있다. 2021.5.26/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카카오와 네이버 서비스를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잔여백신 당일 예약 서비스가 열린다.

27일 카카오·네이버는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오후 1시부터 '카카오톡'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 '네이버 모바일 웹'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당일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접종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다.
단 두 서비스 모두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AZ 백신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은 이용할 수 없다.

◇카카오, 카카오톡 #탭에 '잔여백신' 탭 신설

카카오톡 이용자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카카오톡 #탭의 '잔여백신' 탭을 통해 잔여 백신이 있는 인근 위탁의료기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다.

잔여 백신을 보유한 위탁의료기관의 정보는 카카오맵과 연동돼 지도 형태로 노출된다. 이용자는 위탁의료기관의 위치와 상호, 백신 잔여 수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관 목록을 잔여 백신 수량순이나 거리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도 있다.

잔여 백신 접종 희망자는 '잔여백신'탭에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하고 예약하기를 누른 뒤 필요한 정보에 대한 수집 동의와 인증을 거치면 된다. 예약자는 예약 완료 후 안내된 시간까지 위탁의료기관을 방문해 접종하면 된다. 단 이용자가 잔여 백신 접종 대상에 속하지 않거나 선택한 위탁의료기관의 잔여 백신 신청이 마감되는 등 일부 경우엔 예약할 수 없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위탁의료기관을 직접 선택한 뒤 해당 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발생하면 즉시 알 수 있도록 카카오톡 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위탁의료기관은 최대 5곳까지 선택할 수 있다.

◇네이버, 네이버앱과 지도앱 통해 조회·알림·당일예약 지원

네이버는 잔여백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우리동네 백신알림 서비스'를 선보인다. 네이버 앱·네이버 모바일 웹·네이버 지도앱 이용자는 서비스에서 '잔여백신, 백신당일예약, 노쇼(예약부도)백신' 등을 검색하면 잔여백신 실시간 예약 및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내 주변 의료기관의 실시간 잔여백신 수량을 확인하거나, 미리 백신접종 위탁의료기관을 등록해두면 잔여백신이 발생했을 때 알림을 받고 접종 예약까지 할 수 있다. 접종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은 네이버 인증서로 진행된다.

네이버는 지난 4월부터 행정안전부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예방 접종 관련 안내 사항'을 네이버 전자문서로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서비스 이용자는 네이버 전자문서를 통해 △접종 사전 예약 △접종일 사전 안내 △접종 주의사항 안내 △이상반응 대처방안 안내 등을 받아볼 수 있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단장은 "예방접종을 받으시면 코로나19 감염 가능성과 사망 위험 모두들 대폭 줄일 수 있다"며 "이번 시스템 개편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이 예방접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hwayeon@news1.kr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